추석연휴와 함께하는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상생과 나눔은 더 크게, 내수는 활력 있게

추석연휴와 함께하는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상생과 나눔은 더 크게, 내수는 활력 있게

– 민관합동추진위 개최 및 종합 추진계획 발표 –

 

① 유통, 제조업체뿐 아니라 농축수산물과 서비스업체 참여 대폭 확대

② 대형 유통업체와 소상공인·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 강화

③ VR 가상 쇼핑몰 등 유통분야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공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 한국방문위원회(회장 박삼구)는 9.20()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9.28~10.31)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행사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주요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음

 

행사의 양적·질적 수준을 제고하여 살거리·볼거리·놀거리가 넘치는 국민 체감형 행사로 만들 계획

 

소상공인·중소기업과 더불어 함께하는 상생의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추진할 계획

 

③ 국민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유통분야 신기술도 선보일 계획

□ 이번 행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구분주요 행사세부 내용

쇼핑

행사

업체별 대규모 할인행사전국 유통·제조·서비스 업체별(백화점·대형마트·면세점·가전전문점·온라인 등) 할인행사
사이버 Hot Days온라인 특별 할인행사(10.10~13)
온라인 해외판매전국내 역직구몰, 해외 현지몰을 통한 해외 판매전
中企제품 특별 할인전대형 유통업체(백화점·대형마트) 내 중소기업 우수제품 특별 판매전(총 16개 지역)
농축수산물·전통식품 할인행사유통업체별 추석 특판행사, 인삼대축제, 전통식품 대전 등
 

관광

행사

가을 여행주간 연계문화·예술 여행행사, 야간 관광콘텐츠 제공 등
해양 관광 행사해안누리길 탐방이벤트 및 대종주 행사 등
외국인 우대 프로그램외국인 교통·숙박·행사 특별할인 및 관광편의 제공
평창 동계올림픽 연계외국인 대상 강원지역 관광상품 및 특별할인
 

문화

축제

지역별 축제4개 지자체 주도 지역특화 축제 등 55개 지역별 축제
전통시장 축제전국 500개 전통시장에서 개최되는 문화축제
전국민 방방곡곡 이벤트쇼핑·관광·축제 동시 방문객 경품지급 이벤트
광화문 홍보관광화문 광장에 KSF 홍보관 설치·운영
코리아 고메서울 주요 한식 레스토랑(50개) 할인행사
 

기타

이벤트

4차 산업혁명 시범사업VR 가상쇼핑몰 오픈, 드론시범배송 이벤트 등
동호회 축제전국 동호회별 스포츠·문화 축제
소비자 서포터즈온라인 홍보 촉진을 위한 서포터즈(300명) 운영

 

살거리(쇼핑)

 

① 가전, 휴대폰, 의류·패션,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자들이 선호할만한 다양한 할인품목을 대폭 구비하고 높은 할인율 적용

 

– 특히 올해는 유통·제조업체 중심상품 할인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숙박·외식 등 서비스업체 참여를 대폭 확대하여 국민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

 

* (‘16년) 총 341개社(유통 211개, 제조 93개, 서비스 37개)

→ (‘17년) 400개社 이상(서비스 100개 이상) 전망

< 주요 품목군별 할인내용 >

품목할인내용
가전▪TV,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주요품목 약 20∼60% 할인

 

(일부 프리미엄 제품도 포함)

휴대폰▪추후공개
의류·패션▪의류, 신발, 핸드백, 지갑 등 브랜드별로 다양한 품목 30∼80% 할인

(일부 가을 신상품도 포함)

화장품▪20∼50% 할인(일부 프리미엄 상품도 포함)
생활용품▪주방용품, 식기‧홈데코, 가구, 완구 등 브랜드별로 다양한 품목 최대 70% 할인
농축산물·전통식품▪주요 마트 추석 선물세트 및 농식품 최대 40% 할인

▪전통식품, 전통주, 쌀 가공식품 등 5~30% 할인

외식▪서울 주요 한식 레스토랑(50개) 및 일부 외식브랜드 할인

업체별 대표 할인품목은 별첨

 

온라인에서는 추석연휴 직후(10.10~13)에 패션, 디지털‧가전, 뷰티, 리빙 등 4개 품목군을 요일별로 집중 할인하는사이버 핫 데이즈“를 개최

< 사이버 핫데이즈 구성 및 할인계획 >

구분참여업체할인품목할인율프로모션
패션데이

(10.10)

G마켓 등 19개사국내 TOP 12 패션브랜드 등30~50%할인쿠폰 추가발급

적립금 부여

디지털데이

(10.11)

롯데하이마트 등 20개사주방가전, 건강생활가전 등최대 50%
뷰티데이

(10.12)

신라면세점 등 18개사명품화장품, 향수 등최대 60%
리빙데이

(10.13)

공영홈쇼핑 등 22개사특산물(제철식품) 등미정

 

– 또한 한국을 방문하지 못하는 해외 소비자들을 위해 국내 역직구몰 8개사해외 유명 온라인몰(18개국 28개몰)이 참여하는 온라인 해외 판매전도 실시함(9.12 보도자료 참조)

 

③ 추석연휴와 맞물려 진행되는 만큼, 추석 직거래 장터(239개소) 운영, 농축수산물·전통식품 할인행사*도 대폭 강화함(세부별첨)

 

* 인삼대축제 및 직거래행사(10.20~29), 전통식품 대전(9.28~10.1, aT센터), 찾아가는 양조장 할인판매(17개 업체), 제철수산물 할인대축제(10.26~31) 등

 

 

볼거리(관광)

 

가을 여행주간(10.21~11.5)과 연계 프로그램*, 해안누리길 탐방 이벤트(10.1~15) 및 대종주 행사(10.23~11.20)** 등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을 제공

 

* 문화·예술 여행(명사와 함께하는 아트투어 명소 탐방, 청년 방문단 구성·지원 등), 야간 관광콘텐츠(가을 여행 달빛 야행(전주), 삼무(三無)의 밤(제주) 등) 제공 등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할인혜택전용 교통카드가 제공되며, 평창올림픽 분위기 조성을 위한 강원지역 관광상품 홍보도 지원됨

< 외국인 대상 주요 할인 프로그램 >

 

숙박롯데호텔 면세점 4만원 선불카드 증정, 신라스테이 무료 객실 업그레이드
교통제주항공 89% 할인, 진에어 80% 할인, 공항철도 직통열차 약 19% 할인
쇼핑두타/신라/신세계면세점 구매금액별 할인, 롯데월드몰 최대 50% 할인
뷰티이니스프리 5만원 이상 구매 시 20% 할인, 잇츠스킨 구매금액별 할인
엔터테인먼트점프 전좌석 30%, 박물관은 살아있다 25%, 페인터즈 히어로 20% 할인, 롯데월드 어드벤처 및 아쿠아리움 30% 할인, 웅진플레이도시 1+1

 

놀거리(축제)

 

쇼핑과 관광문화행사간 연계를 촉진하기 위한 대규모 마케팅 행사(‘전국민 방방곡곡’ 이벤트*), 광화문광장 홍보관 설치 등을 통해 국민들의 참여기회도 확대

 

* 쇼핑‧관광‧축제를 모두 참여하여 SNS 인증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

 

전국 곳곳으로의 분위기 확산을 위해 지자체 주도로 특별 기획지역 특화 행사(제주‧울산‧성남‧광주)를 신규로 추진하는 등 전국 곳곳에서 55개 지역별 축제가 개최됨

 

* 제주(제주 No1 스트릿페스타), 울산 울주(봉계 한우불고기 축제), 경기 성남(Korea Sale FESTA in 모란), 광주(쇼핑의 나라 충장랜드) 등 4개 지역

 

서울 주요 한식 레스토랑(50개)에서 특별메뉴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코리아 고메(Korea Gourmet, 9.28~10.15)” 행사도 열림(세부별첨)

 

 

□ 특히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는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역할을 확대하고, ·중소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함(9.19 보도자료 참조)

 

전통시장 행사의 경우, 참여시장 수를 ‘16405개에서 ’17500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고,

 

– 할인행사 중심에서 관광문화와 연계한 국민 참여형 행사로 전환하며,

 

– 개최 시기도 대형 유통업체의 집중 할인행사 시기(9.28~10.9)와 분리하여 10월 중순 이후에 집중 개최함

 

상생 모델의 일환으로 집객 효과가 높은 백화점 내 중소기업 우수 제품 특별 판매전(총 16개 매장)을 실시함

 

* 서울(5), 경기(2), 부산(2), 대전(2), 인천(1), 강원(1), 대구(1), 광주(1), 울산(1)

* 우수 중소기업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과 청년몰(전통시장) 기업도 참여

 

③ 아울러, 주변 전통시장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교육·판촉 등을 지원하는 등 대형 유통업체별 자율적인 상생 프로그램도 별도로 추진함(세부별첨)

 

 

□ 국민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유통분야 신기술도 선보임(7.25 보도자료 참조)

 

① 유통업체, 유명거리, 전통시장 등이 참여하여 가상현실 속에서 쇼핑 체험 및 상품 구매가 가능한 VR 복합 쇼핑몰 신규 구축·운영하고,

 

* (유통업체) 롯데‧현대백화점, 이마트, LG전자, 하이마트 등 총 6개 업체

(거리상권) 홍대, 인사동, (전통시장) 동대문시장, 자갈치시장

 

드론 시범 배송 이벤트(예 : 세종시 가전전문점→산업부)도 새롭게 추진함

 

□ 한편, 올해는 최근 지속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 감소에 대비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 국가를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중

 

ㅇ 한국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코트라 등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동남아중동러시아일본신흥국 중심의 홍보를 대폭 확대·강화하였고,

 

* 일본 등 젊은층 대상 ‘스몰 럭셔리’ 상품 홍보 확대, 한국의료 수요가 높은 러시아·중동 등 상대 의료서비스 집중 홍보, 할랄 홍보부스 운영 등

 

ㅇ 홈페이지 및 홍보자료에도 기존 3개 언어(영어, 일본어, 중국어)외에 베트남어와 인도네시아어 등을 추가

 

□ 또한, 소비자가 만족하는 소비자 중심의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소비자 시장 감시단(할인행사 평가), 소비자 서포터즈(홍보), 콜센터 운영(궁금증·불만사항 해소)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9.8일 보도자료 참조)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소상공인·중소기업과 더불어 함께하면서, 양적·질적 차원에서 지난해보다 수준 높은 행사로 만들어 국민들의 행복과 소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