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소상공인·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대폭 강화한다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소상공인·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대폭 강화한다

 

① 16개 백화점 매장내 중소기업 제품 특별 판매전 개최

② 대형 유통업체별 자율적 상생협력 프로그램 추진

③ 광화문 광장에 사회적 기업 및 청년몰 홍보관 마련

 

산업통상자원부는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시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역할을 확대하고, ·중소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을 새롭게 추진

 

전국 주요 백화점 16개 매장에서 10.9일부터 중소기업·사회적기업·청년몰 제품 특별 판매전을 개최

 

* 서울(5), 경기(2), 부산(2), 대전(2), 인천(1), 강원(1), 대구(1), 광주(1), 울산(1)

 

② 행사기간중 대형 유통기업별다양한 자율적 상생 프로그램을 추진함

 

광화문 광장 코리아세일페스타 홍보관사회적 기업 및 청년몰을 위한 홍보·판매관을 설치

 

중소기업 제품 특별 판매전

 

중소기업 제품 특별 판매전(행사명 : 득템마켓)에는 백화점 입점기업, 우수 중소기업(아임스타즈*), 사회적 기업, 전통시장 청년몰480여개 업체의 우수제품을 판매

 

*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우수 제품 발굴․연계 시스템을 통해 발굴한 우수 중소기업

 

 

ㅇ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는 지역 장인들의 전통상품, 지역특화상품을 명품화한 명인명촌 브랜드 제품* 참여

* 양평 해바랑 간장, 강진 국령애 고추장, 예천 윤원상 참․들기름 논산 강동현 3회 죽염 등

 

ㅇ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에서는 인천사회경제적센터와 백화점이 협약하여 발굴한 사회적기업(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포함)의 우수 제품*이 참여하고, 판매수수료를 입점 브랜드 대비 30% 낮게 책정하여 행사 진행

* 이주여성희망나눔터(벽시계), 웰빙찬간마을(천연 조미료), 재미난나무(목공소품), 연수자활(업사이클 소품) 등

 

ㅇ 롯데백화점은 백화점 중소기업 상생관인 드림플라자를 통해 입점하여 높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루바니(가방), 이지에프(안경) 등 우수제품을 선보일 예정

 

ㅇ 별도 행사장보다 집객 효과가 높은 백화점 매장 내에서 특별 판매전을 실시함으로써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특히,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6개 백화점행사장 제공뿐만 아니라 고객 홍보물(DM) 발송, 매장내 전광판 등을 통한 홍보사은품 증정 등을 통한 판촉도 적극 지원

 

* 일정금액 이상 구매고객 대상 선착순 에코백 증정, 스크래치 복권 이벤트 등

 

업체별 상생협력 프로그램

 

□ 아울러, 주변 전통시장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교육·판촉 등을 지원하는 등 대형 유통업체별 자율적인 상생 프로그램도 별도로 추진

 

< 업체별 주요 추진 계획 >

업체명주요 추진내용
신세계백화점남대문 코리아세일페스타 개최(10.19~25)
현대백화점전통시장(13개)에 행사물품 및 홍보 지원
롯데백화점중소기업 상생관(드림플라자) 운영을 통해 판로확대 지원
갤러리아백화점충청지역 우수 특산품 판로 확대
이마트전통시장(3개)내 상생스토어에 공동전단제작 및 사은품 지원
롯데마트자매결연 전통시장(56개)에 사은품 지원
홈플러스목동점에서 경북 청년 창업기업 판로 확대 지원
에브리데이나들가게(500여개) 세일전에 200여개 품목을 할인 공급

 

사회적기업 및 청년몰 홍보관

 

광화문 중앙광장(세종대왕 동상앞)에 설치되는 코리아세일페스타 홍보관에 사회적기업 및 청년몰을 위한 별도의 홍보관을 마련함

 

* 9.28(목)~10.7(토)일까지 10일간 KSF 홍보관 설치․운영

 

홍보관에는 사회적기업 및 청년몰(8개 내외)가 참여하여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일부 판매도 실시

 

ㅇ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기업과 창업 우수사례인 청년몰 등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함

 

□ 산업부는 위와 같은 신규 프로그램들을 통해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소상공인·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확산판로확대에 기여하는 상생과 나눔의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