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주인이 되는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 소비자 서포터즈, 소비자 감시단, 소비자센터 구성․운영 –

 

산업부(장관 : 백운규)소비자가 주인이 되는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9.28~10.31)를 만들기 위해, 소비자 서포터즈소비자 감시단소비자센터(콜센터)를 구성․운영

 

구 분구성 및 운영운영기간
KSF 소비자 서포터즈․대학생, 주부 등 일반 소비자(300명)

․국내거주 외국인(추가 모집중)

8월~10월
KSF 소비자 감시단․지역별 5개 소비자단체(100명)9월~10월
KSF 소비자센터․유통물류진흥원9.28~10.31

 

ㅇ 산업부는 3개 단체 활동 지원을 통해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참여업체뿐 아니라, 소비주체인 소비자만족도이익극대화되는 행사가 되도록 노력할 계획

 

(KSF 서포터즈) 지역․연령을 고려하여 선발된 서포터즈*는 일반 소비자들이 할인상품에 대한 구매후기, 문화축제 정보유익한 정보 등을 얻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홍보 도우미 역할을 수행

 

* 서울, 경기에서 강원․제주까지 전국에서, 10대~60대까지 300명으로 구성

 

<코리아세일페스타 소비자 서포터즈 발대식 개요>
▪ 일시 및 장소 : ’17.9.7(목) 15:00 ~ 16:30, 한국프레스센터 프레스클럽(20층)

 

▪ 참석자 :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 유통물류진흥원, 서포터즈 등

 

ㅇ 서포터즈는 할인행사 기간중 자신이 운영하는 SNS 계정, 홈페이지 등에 행사 관련 정보카드뉴스 등의 방식으로 게재하며, 지난 8월 7일(월)부터 홍보활동시작

ㅇ 특히, 대규모 할인기간(9.28~10.9) 중에는 할인율이 높고 소비자선호하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발굴․전파하여, 소비자 체감만족도제고하면서 참여업체들의 적극적인 행사참여를 촉진할 것

 

ㅇ 더불어, 왕심린(비정상회담 중국 대표) 외 미국․일본 등의 외국인 서포터즈를 추가 선발하여, 출신국가코리아세일페스타홍보하고 외국인 관광객 유치확대를 지원

 

* 중국 외 다양한 국가에서 외국인 서포터즈를 선발하여 홍보대상국가 다변화

 

(KSF 소비자 감시단) 지역별 5개 소비자 단체*로 구성된 100명의 소비자 감시단소비자 관점에서 코리아세일페스타를 감시평가

 

* 한국부인회(서울, 광주), 소비자공익네트워크(부산), 소비자연맹(대구), 대한어머니회(경기 성남)

 

ㅇ 행사기간 이전부터 참여업체를 방문하여 참여업체의 과대광고 등을 감시하고, 행사 중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500명)들의 행사 만족도와 애로사항을 조사하여 실속 있는 할인행사였는지 여부를 평가

ㅇ 산업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참여업체들에 전달하여,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적합한 할인품목할인율을 반영한 행사로 발전시킬 계획

 

(소비자센터) 행사기간 중 소비자들의 불만 접수문제해결 지원을 위해 콜센터(☎ 1670-6123)를 9.15일부터 10.31일까지 운영

 

이동욱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소비자 서포터즈가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이 파악하기 쉽게, 소비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행사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달라”고 요청

 

ㅇ 또한 “이번 소비자 서포터즈와 감시단 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 중심의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함